지구 온난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 영향 중 하나로 많은 과학자들은 지구상에 ‘물에 잠기는 나라’ 가 발생할 것을 크게 우려하고 있습니다.
해수면 상승 문제로 인해 전 세계가 위협받고 있는 현재, 특히 생존권 위기에 직면한 피해 국가와 도시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 상황과 전망을 제대로 인지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그럼 간단하게 해수면 상승 문제에 대해 살펴본 후, 구체적으로 어떤 나라들이 어떻게 그 영향을 받게 될 것인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해수면 상승 문제
해수면 높이의 상승은 온실 가스 배출량 증가로 인해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면서 발생한 현상입니다.
빙하가 녹아 얼음이 물이 되어 바다로 흘러 들어오면서 바닷물의 질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바다가 따뜻해지면서 물이 팽창하여 부피도 커집니다. 이렇게 질량이 증가하고 부피가 커지면서 평균 해수면이 상승하게 됩니다.
인류가 온실 가스 배출을 멈추지 않는 한 해수면의 높이는 꾸준히 상승할 것이고, 수몰 위기에 직면한 나라와 도시들은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해수면 상승과 위기의 지구
전 세계 인구의 약 40%는 해안에서 100km 이내의 거리에 살고 있습니다. 이것은 많은 이들이 해수면 상승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와 같은 추세가 계속된다면 2100년에는 전세계 연안에 있는 대부분의 대도시들까지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특히 저지대에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나라라면 그 피해가 더욱 클 것입니다.
연관 포스팅: 해수면 상승 원인, 영향, 해결 방안 6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물에 잠기는 나라 1
섬나라들
투발루와 키리바시는 남태평양에 위치한 작은 섬나라들입니다.
이 나라들은 해발고도가 낮고 바다에 둘러싸여 있어 해수면이 상승하면 대부분의 국토가 물에 잠기게 됩니다. 그러면 국민들은 생활의 터전을 잃게 되어 생존에 위협을 받게 됩니다.
몰디브도 해수면이 1m만 상승해도 물에 잠겨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됩니다.
연관 포스팅: 해양 산성화 원인, 3가지 영향, 대책 알아보기!
물에 잠기는 나라 2
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는 국토의 10%가 해수면보다 낮은 나라입니다. 그래서 지금도 태풍이나 집중호우가 있을 때마다 해안 지역의 많은 농지와 집들이 물에 잠기고, 바닷물이 농지로 밀려 들어와 농사를 망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해안 지역을 떠나 수도인 다카로 이주하고 있습니다.
다카의 인구는 하루 2000명 정도씩 늘어나고 있어 현재 1800만 명에서 4000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물에 잠기는 나라 3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는 1만 7천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입니다. 해수면 상승과 지반 침하로 인해 2100년 경이 되면 인도네시아의 해안 도시 대부분이 물에 잠길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수도인 자카르타는 해마다 지반이 평균 7.5cm씩 내려앉고 있어 이미 도시 면적의 40%가 해수면보다 낮아진 상태입니다. 그래서 인도네시아는 수도를 다른 곳으로 옮길 계획까지 하고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지구 온난화 영향 – 해양 생태계 변화 4가지
물에 잠기는 나라 4
베트남
호치민을 비롯한 베트남 남부의 거의 모든 지역이 물에 잠길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 지역은 베트남 인구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2천 만명이 밀집해 있어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될 것입니다.
연관 포스팅: 기후 변화 영향 & 대응 방법 6가지 (식생활편)
물에 잠기는 나라 5
태국
태국은 수도인 방콕을 비롯해 인구의 약 10%가 수몰 위험이 높은 지역에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관 포스팅: 이상 기후 현상 종류 7가지와 원인, 사례 알아보기!
물에 잠기는 나라 6
주요 대도시
중국의 상하이와 인도의 뭄바이도 해수면 상승에 취약한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그 외에 대도시인 뉴욕, 런던, 도쿄 등도 침수 피해가 있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의 서울과 인천 등 연안 도시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연관 포스팅: 지구 온난화 영향 10가지 (인간의 건강과 삶)
물에 잠기는 나라 7
역사 문화 유적지와 곡창 지대
곡창 지대인 메콩강, 나일강 인근 삼각주 등 해안 지역들도 위태롭습니다. 이 지역들이 물에 잠기게 된다면 세계적인 식량 위기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역사 문화 유적지인 이라크 바스라와 이집트 알렉산드리아도 침수 위험 지역으로 예측되었습니다.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침수로 인해 전 세계 인구 중 최소 1억 명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영구 동토층 피해 4가지 (지구 온난화 사례)
** 모든 글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물입니다. 링크를 걸어 공유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본문 내용을 무단 복제하여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드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